Open main menu

Biopedia.kr β

C형 간염 치료 반응

C형 간염 치료 반응

1) 예시 자료
 
① C형 간염 치료 반응에 대해서

일반적으로 신체가 완전히 이겨낼 수 있는 독감 바이러스와 달리 C형 간염 바이러스의 전염은 흔히 만성적입니다. 이는 매년 새롭게 감염되는 전 세계의 3~4백만 명의 사람 대부분이 간에 계속 존재하게 되고 이는 간경변과 암을 포함한 질병의 위험성을 매우 크게 증가시킵니다. 현재 가능한 치료는 거의 일년에 걸친 약물 치료만 가능하며 종종 심각한 부작용을 유발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모든 환자들 중 절반은 실패합니다. 더불어 여러가지 비유전적 요소가 치료의 성공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최근의 연구는 IL23B유전자와 그 주변의 DNA 변이가 C형 간염의 표준 치료에 반응하는 확률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2) 작용 원리
생명활동의 작용이 어떻게 일어나는가
 
소개
C형 간염은 HCV바이러스가 간에 감염되어 발생합니다. 일반적으로 감염된 바늘이나 혈액으로 걸리게 됩니다.
 
치료를 받지 않고 스스로 HCV를 이겨낼 수 있는 사람도 있지만 감염된 사람 중 85%가 6개월 이상 지속되는 만성으로 발전됩니다. 이러한 만성 감염은 결국 간경변을 발생시키며 일부 경우에는 간암으로 발전하기도 합니다. 미국에서 HCV 감염 합병증은 간 이식의 주된 원인입니다. 현재 HCV에 대한 백신은 없습니다.
 
만성 HCV 감염의 기준 치료법은 polyethylene glycol (PEG)-ylated interferon-alpha와 ribavirin (PEG-IFNalpha/RBV)를 같이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 치료법은 비용도 많이 들고 기간도 오래걸리며 부작용이 많고 실패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HCV의 아류형 유전자형1(미국에서 가장 흔한 아류형)에 감염된 사람의 약 40~50%만이 이 치료로 회복되었습니다.
 
PEG-IFNalpha/RBV 치료 실패의 원인
PEG-IFNalpha/RBV 치료에 대한 반응은 나이, 체질량 지수, 성별, 환자의 몸에 존재하는 바이러스의 양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HCV의 유전적의 존재도 치료의 성공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감염된 사람에게 존재하는 유전자 요인 또한 치료에 있어 역할을 합니다. 최근의 연구는 IL28B 유전자 내에 또는 그 주변에 있는 DNA 변이가 치료 성공의 확률을 저하시키는 것과 연관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